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비주얼요소

철새의 아름다운 비행 주남저수지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정책과 사업

Home > 주남저수지 > 정책과 사업

생태보전사업

생물다양성 관리 계약사업

창원시는 주남저수지 주변 철새로 인한 지역농민의 손실을 보상하고 지역주민의 생태계보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생물다양성관리계약’을 시행하고 있다. 생물다양성관리계약은 보리재배(경작관리계약), 볏짚존치(보호활동관리계약) 계약 경작으로 철새 먹이제공 계약이행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창원시는 전국 최초로 생물다양성관리계약사업을 시행하였으며 1999년부터 2001년까지는 자체적으로 시행하였고 2002년부터는 정부사업으로 전국 확대되어 국비(30%)와 도비(35%)를 지원받아 시행해오고 있다.
우리시는 2017년 기준 2,652ha 면적의 농경지를 대상으로 총 7,651백만원의 예산을 투자하였다.
생물다양성관리계약 사업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철새들에게 안정적인 먹이터 및 쉼터를 제공하여 월동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2002 ~ 2017년 : 26,520,408㎡ 7,651백만원
쉼터 및 먹이터 확보를 위한 토지매입

주남저수지를 찾아오는 철새들의 안정적인 먹이터 및 쾌적한 서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창원시는 전액시비로 주변농지를 연차별로 매입하여 관리하고 있다. 매입대상은 주남저수지 주변농경지 280필지, 556,260㎡로서 99%가 논이다. 총 사업비는 381억원이며 우리시는 2018년까지 96필지, 153,558㎡를 매입하였다.
매입한 토지는 연꽃단지, 무논을 조성하고 대부계약을 통하여 철새들의 먹이터 및 쉼터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2009년부터 지금까지 월동기 철새들의 채식환경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철새먹이용 볍씨 생산용역을 시행하여 먹이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월동 후기(2~3월)에는 공급하는 먹이양이 부족하여 무논에 매년 5톤의 고구마를 구입하여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어로행위 제한 및 낚시금지구역 지정

주남저수지 내 어로행위로 인한 철새의 서식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철새도래시기(11월~익년2월)에 따른 어로행위를 제한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매년 어업권 22건, 영업권 3건 총 189백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창원시는 어로행위 단속반을 배치하여 수시로 주남저수지 내 어로행위 여부를 감시하고 있다.
또한 산남저수지 낚시금지구역 지정에 따른 불법낚시행위자를 단속하고 계도하며 저수지 내 환경오염행위에 대하여 철저하게 감시하여 산남저수지 생태계 보전에 힘쓰고 있다.

외래어종 퇴치 및 토종어류 방류

베스창원시는 주남저수지 생물자원 번식・서식의 피해를 막기 위하여 매년 외래어종 퇴치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생태계를 교란하는 주요 외래어종(베스, 블루길 등)을 수매하고 자연생태계 복원 및 수산자원 조성을 위하여 뱀장어 등 토종어류를 방류하여 습지생태계를 유지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생태관광 사업

주남저수지 탐방시설 조성

주남저수지 람사르문화관
창원시는 주남저수지에 시민들의 습지보전에 대한 의식을 함양시키고 탐방객의 편의를 증진시켜 생태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친환경적이고 건전한 탐방시설 설치하였다. 2008년 3월에 본격 시작된 공사는 2008년 9월에 완료되었는데 국가보조금 38억원을 포함하여 7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
생태학습시설로는 람사르문화실, 습지체험실, 다목적영상실 등으로 구성된 람사르문화관, 주남탐험실, 습지학습실로 구성된 생태학습관, 환경수도관, 조류관강의실 등으로 구성된 주남환경스쿨, 탐조대가 있다.
또한 주남저수지 제방을 따라 6.1km 거리의 탐방로를 만들어 방문객들이 주남저수지를 가까이에서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저수지 주변으로 목도와 데크를 설치하였다.

연꽃단지 조성

연꽃 단지
주남저수지 람사르문화관 및 탐조대 앞 농경지에 28,630㎡의 연꽃단지를 조성하여 탐방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가시연, 백련, 홍련 등 다양한 연꽃류와 수생식물들이 자라고 있고 자연적으로 곤충과 어류도 함께 서식하고 있어 아이들의 습지체험학습장으로 인기가 높다. 연꽃단지는 겨울철에는 무논으로 기러기, 오리류, 노랑부리저어새 등의 먹이터와 쉼터로 운영하고 있다.

주남저수지 꽃길 조성
주남저수지 낙조대에서 용산방향으로 이어진 ‘주남 새드리길’은 장미꽃길과 4~5월에는 유채꽃과 양귀비, 9~10월은 코스모스길이 운영된다. 특히 유채꽃길은 길이 1.3km, 폭 8m, 총면적 10,400㎡의 대규모 길로 탐방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겨울철새들이 떠난 후 탐방객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주남 새드리길은 다양한 종류의 꽃을 심어 사계절 내 탐방객들이 주남저수지를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식증진 사업

초등학교 3학년 환경체험학습 운영

창원시 관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생태보전 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문강사・주남생태가이드를 통하여 생태이론수업 및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수업은 4월~10월까지 진행되며 주남저수지 생태 및 습지환경 관련 이론수업, 여름철새・수생식물 등 관찰학습, 자연재료 만들기 수업 등 다양한 체험학습을 제공한다.
생태환경・습지에 대한 교육으로 환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가치관을 함양하여 친환경생활을 실천하고 보고, 즐기고, 체험하는 학습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남저수지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주민 생태가이드 양성

주남저수지 방문객에게 주남저수지의 주요 생태환경 및 탐방시설에 대해서 안내하고 주남저수지의 가치와 습지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돕기 위하여 2007년부터 주남저수지 생태가이드를 양성하고 있다. 생태가이드는 주남저수지의 생태환경, 역사・문화 전반에 대한 전문해설 능력을 겸비하여 주남저수지를 방문하는 관람객에게 생태해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7년부터 2016년까지 총 9기에 걸쳐 227명이 수료하였고 많은 탐방객들이 생태가이드를 통하여 주남저수지 생태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주남저수지와 관련한 협의체

생물다양성관리계약사업 추진협의회

생물다양성관리계약사업 추진을 위해 설치 운영하고 있는 이 협의회는 2002년부터 운영되어 오고 있다. 현재 위원회는 당연직으로 공무원 4명, 위촉직으로 시의원 1명, 전문가 1명, 환경단체 2명, 주민대표 7명 총 1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원의 임기는 1년(연임가능)이며 매년 7월 구성한다. 협의회는 창원시와 농민들 사이에 체결한 생물다양성관리계약의 이행사항을 확인하고 사업성과를 평가 분석하며, 당해연도의 계약방식, 계약지역, 계약단가 등을 심의 의결한다. 회의는 매년 7월 개최한다.

주남저수지 민・관발전협의회

주남저수지의 보전과 발전을 위하여 2006년 5월 주남발전위원회로 구성되었으며, 현재 민・관발전협의회는 당연직 공무원 4명, 위촉직으로 관련기관 2명, 전문가 4명, 환경단체 4명, 주민대표 6명 총 1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남저수지 민・관발전협의회는 각종 시책추진 시 이해관계자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주남저수지 생태보전 및 발전을 위하여 힘쓰고 있다.

기타 추진사업

국제철새네트워크 및 국제방문자센터네트워크 가입

창원시는 국제적 철새보호 노력에 동참하고 습지보전 정책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국제철새네트워크 및 국제방문자센터 네트워크에 가입하였다.

  • 국제철새네트워크(EAAFP)는 철새이동경로에 속한 나라별 주요지역을 네트워크로 연결 관리하는 국제기구로서 아시아-태평양 이동성물새보전 뉴파트너쉽(국제)철새네트워크라고도 하며 주남저수지는 철새이동경로의 중간 기착지, 월동지 역할을 하는 곳으로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에 등재된 멸종위기종의 월동지역이다. 가입후 활동내용은 국제적 철새의 이동경로에 대한 모니터링과 정보 교류, 동아시아 습지포럼등 다양한 국제습지보전 정책에 참여 및 운영, 다양한 습지인식 프로그램(CEPA)을 국제적 행사로 운영한다. .
  • 국제습지방문자센터 네트워크(WLI)는 습지방문자센터 간 on-line을 통한 정보교류 및 공유 목적의 국제기구이며, 국제 습지교육센터 네트워크라고도 한다. 가입대상으로는 환경교육센터, 야외학습센터 동·식물원 등으로 주남저수지 생태학습관이 이러한 조건에 충족된다. WLI에 가입함으로써 주남저수지의 국제적 홍보 및 여러 습지방문자센터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접목・연계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전세계의 다양한 습지문화를 비교하고 탐방객에게 우수한 습지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맨위로이동